얼마 전부터 캐나다 코스트코에서도 판매를 시작한 한국식 핫도그는 현지인들도 열광하는 한국 음식이다. 캐나다에서는 핫도그라고 하면 기다란 햄버거 빵에 소시지를 하나 껴주고 그 위에 케첩이나 머스터드 등의 소스를 뿌려먹는 음식이기 때문에 한국식 핫도그는 보통 콘도그(Corn Dog)라고 부른다. 한국식 핫도그는 소시지 위에 밀가루 반죽을 고르게 입히고 기름에 퐁당 하고 넣어서 전체적으로 튀겨낸 음식이다.
핫도그 종류
한국 핫도그는 그 동안 다양한 종류와 변화를 보여줘 왔다. 내가 어렸을 때만 해도 핫도그는 소시지가 길게 하나 들어간 핫도그가 전부였다. 하지만 지금은 소시지 대신 속 안에 모차렐라치즈, 어묵, 고구마 등의 여러 재료가 들어간 새로운 종류가 생겨났고 밀가루 반죽을 튀긴 겉면도 예전에는 빵가루가 다였다면 지금은 라면땅, 포테이토, 고구마 등으로 핫도그 겉면에 다른 재료들을 덧붙여 제공하고 있다. 이것은 핫도그의 바삭한 식감을 더욱 살렸고, 핫도그를 먹으며 여러 가지 다른 재료들의 맛을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
핫도그 장점
핫도그는 손에 들고 먹기 편리한 음식으로 바쁠때 간단히 요기를 채우기 좋은 음식이다. 길거리 음식으로도 많이 판매되는 이 음식은 만드는 사람 입장에서는 미리 준비해 둔 핫도그를 튀기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주문을 받은 후 빠르게 대량으로 제공할 수 있고, 사 먹는 사람 입장에서는 주문 후 따뜻한 핫도그를 빠른 시간 안에 서비스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동하면서 먹을 수도 있기에 공간에 제약도 덜 받는 실용적인 음식이다.
외국인들에게 인기 있는 이유
첫번째 이유는 핫도그의 재료 때문이다. 핫도그의 주재료는 밀가루와 소시지이다. 요즘은 소시지 대신 모차렐라 치즈가 들어가는 경우도 많다. 밀가루와 소시지, 치즈는 외국인들이 주로 먹는 식재료이기 때문에 김치찌개 같은 한국 음식에 비해서 처음 먹어보는 것에 대한 이질감이 없다. 더군다나 한국의 핫도그는 기본 핫도그에 다양한 맛과 조합을 제공한다. 예를 들면 치즈, 베이컨, 양파, 피클, 케첩, 마요네즈 등 다양한 토핑과 소스를 추가하여 개인의 취향에 맞게 맛을 더할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조합을 통해서 새로운 맛을 즐길 수 있는 것은 외국인들에게 즐거운 경험을 준다. 또한 한국은 길거리 음식 문화가 발달한 나라로, 핫도그를 먹으며 이런 길거리 문화를 외국인들이 자연스럽게 체험하면서 한국의 독특한 음식문화를 경험해보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