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다이어트는 과학이다. 무작정 굶기만 하는 다이어트는 몸무게가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는 요요현상이 늘 따라오고, 칼로리를 제한하는 다이어트 역시 식욕이 폭발하는 등의 부작용을 겪기 마련이다. 다이어트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혈당이라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면 체중 감량을 돕고, 지방 연소를 촉진할 수 있고, 반대로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면 인슐린의 분비가 증가하며 식욕이 자극되어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기 때문이다. 또 혈당이 과도하게 상승하면 지방이 잘 저장되는 몸이 된다. 그러므로 혈당을 잘 오르지 않게 하는 방식으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다이어트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만드는 방법이다. 그래서 오늘은 식사 전 먹으면 좋은, 혈당을 조절해주는 세 가지 음식을 소개한다.
양배추
양배추는 글리세민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이 글리세민이 포도당의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혈당 상승을 완화시킬 수 있다. 그래서 양배추를 섭취하면 혈당이 천천히 상승하게 된다. 또한 양배추는 항산화물질인 비타민 C, 비타민 E, 베타카로틴 등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물질들은 몸에서 발생하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고 혈당 조절에도 일부 도움이 된다. 양배추는 저칼로리이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체중감량을 위해 많이 이용하는 식재료이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돕고 포만감을 유지하기 때문에 식사량을 조절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올리브오일
올리브오일은 고올레산을 함유하고 있기때문에 대사 속도를 조절하고 혈당 변동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건강한 지방인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이 지방은 포만감을 유지하고, 포만감을 느끼게 되면 과식을 방지하며 칼로리 섭취를 제한할 수 있기에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식초
식초는 혈당 상승을 억제한다. 식사에 식초를 함께 섭취하면 소화 과정에서 포도당이 천천히 흡수되기 때문에 혈당 상승을 늦추기 때문이다. 식초는 저칼로리면서 신맛을 냄으로 조미료로써 식초를 함께 섭취하면 식사의 맛을 풍부하게 하면서도 칼로리 섭취도 줄일 수 있다.
먹는 방법
먹는 방법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지만 개인적으로 양배추 샐러드를 추천한다. 양배추를 채칼로 썰어 잘 씻어 물기를 빼고 통에 저장해 놓고, 올리브 오일에 발사믹 식초나 일반 식초, 약간의 꿀과 소금을 곁들여 만든 소스도 만들어 놓는다. 식사 전에 꺼내서 양배추에 소스를 뿌려서 먹는다.